APEC Architect Monitoring committee, korea

현재페이지 경로
Home > 공지사항 > FAQ

FAQ

대한민국 APEC 등록건축사 등록신청 및 심사·등록과 관련된 사항 중
자주 문의하신 내용만을 모았습니다.

대한민국 APEC 등록건축사 심사·등록계획에 따라 APEC 등록건축사로 등재되었을 경우
실질적인 이득이 있는 것인지?

향후 APEC 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 회원국 간에 MRA(자격상호인정협정)가 체결되어 설계시장이 개방된다면, APEC 건축사 중앙이사회 회원국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건축사들의 건축서비스 제공이 원활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수한 국내 APEC 등록건축사를 많이 배출함으로써 대외적으로 대한민국 건축사의 국제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APEC 건축사 중앙이사회 회원국 : 대한민국, 호주, 캐나다, 중국, 홍콩, 일본, 말레이시아, 멕시코, 뉴질랜드, 필리핀, 대만, 태국, 미국

대한민국 APEC 등록건축사로 등록되면 APEC 건축사 중앙이사회 회원국에서 즉시
건축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대한민국 APEC 등록건축사로서의 등록사실이 APEC 건축사 중앙이사회 회원국 간의 건축사 자격에관한 상호인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한민국 APEC 등록건축사로서의 등록은 APEC 건축사 중앙이사회 회원국 간 건축사 자격 상호인정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과정입니다. 다른 회원국에서 건축사 업무를 할 수 있기 위해서는 해당 회원국과의 건축사 자격 상호인정에 관한 양자 합의가 최종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APEC 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에서는 회원국 간의 건축사자격 상호인정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등록신청자가 APEC 등록건축사 등록기준중 건축을 주된 요소로 하는 4년제 이상의 대학 전일제 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하였거나, 동등 이상의 학력을 취득하지 아니한 경우 APEC 등록건축사로서 등록이 가능한지?

APEC 등록건축사 등록기준은 APEC 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APEC Architect Central Council)의 운영매뉴얼에 의해 정해진 사항입니다. 따라서 건축을 주된 요소로 하는 4년제 이상의 대학 전일제 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하였거나, 동등 이상의 학력을 취득하지 아니한 경우, 원칙적으로 APEC 등록건축사로서 등록이 불가능하나, ‘08년 5월 개최예정인 APEC 등록건축사 중앙이사회에 이 사항을 안건으로 상정하여 등록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건축사 자격(면허) 취득이후 운영·근무한 업체가 건축사사무소가 아닌 업체(엔지니어링 활동주체, 시공회사 등)에서 수행한 프로젝트도 경력인정이 가능한지?

건축사 자격(면허) 취득이후 건축사사무소가 아닌 곳에서 운영(근무)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면, 등록신청서상의 4. 건축사사무소 운영(근무)이력과 5. 참여 프로젝트의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등록신청자가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건설기술자 경력신고가 되어 있고, 등록신청서 접수 시
증빙서류를 갈음하기 위하여 건설기술자 경력증명서를 제출한다면 제출서류 중 갈음되는
증빙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록신청자가 작성하게 될 등록신청서의 주요 기재내용은
①건축사 자격 ②학력사항 ③건축사사무소 운영(근무)이력 ④참여 프로젝트입니다.
이 4가지 사항중 ④참여 프로젝트를 제외한 ①건축사 자격, ②학력사항, ③건축사사무소 운영(근무) 이력의 증빙서류는 협회발행 건설기술자 경력증명서로 갈음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등록신청서의 기재내용과 건설기술자 경력증명서상의 내용이 정확하게 일치해야 합니다.